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류, 젠더와 초국적 문화공동체’ 학술대회 개최

기사승인 2019.10.29  23:55:04

공유
default_news_ad1

- 숙명여대 아시아여성연구원, 한류와 젠더 관련 학술논문 발표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RIAW)이 ‘한류, 젠더와 초국적 문화공동체(Korean Wave, Gender and Trans-Cultural Community)’를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연구재단(NRF)이 후원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다음달 7일(목)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6시까지 진행되며, 장소는 숙명여자대학교 백주년기념관 601호 신한은행홀, 608호 정춘희/이건수 강의실이다.
학술대회는 박소진 아시아여성연구원장의 개회사와 숙명여대 강정애 총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1, 2, 3, 4부로 나누어 진행된다.

1부는 홍석경 교수(서울대학교)의 기조강연 ‘한류가 제기하는 젠더이슈’, 장원호 교수(서울시립대학교)의 기조연설 ‘한류와 초국적 문화공동체 연구’로 이뤄진다.

2부와 3부는 심상민 교수(성신여자대학교)와 육성희 교수(숙명여자대학교)가 각각 ‘K-Pop과 젠더표상’, ‘K-Contents, 욕망과 재현’ 세션의 사회를 맡는다.
‘K-Pop과 젠더표상’ 세션에는 김금현 교수(말레이시아 말라야대학교), 류승완, Wan Kamal Mujani 교수(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국립대학교)의 ‘말레이시아 무슬림 K-Pop 여성팬의 딜레마’, 이종임 교수(숙명여자대학교)의 ‘성공신화에 갇힌 아이돌/아이돌연습생’ 등의 발표가 준비되어 있다. ‘K-Contents, 욕망과 재현’ 세션에는 류진희 교수(원광대학교)의 ‘한류와 K-엔터테인먼트 사이의 여성팬, 걸그룹, 그리고 여성청년’, khairunnisa Haji Ibrahim 교수(브루나이 다루살람대학교)의 ‘너 자신을 사랑하라(Love Yourself) 열풍: BTS, 소셜미디어, 그리고 소녀들과 여성들을 위한 긍정적인 남성성 재현’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4부 종합토론은 앞선 발표에 대한 토론자들의 질문 및 토의로 진행된다.
학술대회는 국내 학자들은 물론 베트남,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태국 학자들이 참여하며 15여 편의 한류와 젠더에 관련한 학술논문들이 발표된다. 학술대회 프로그램은 한/영 동시통역이 제공된다.

이번 학술대회를 주관하는 숙명여대 아시아여성연구원은 1960년 9월에 국내 최초의 여성연구소로 출발한 이후 여성문제 관련 기초연구 및 정책 발굴과 사회에 기여하는 사업을 꾸준히 수행해오고 있다.

문의: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국내외학술대회 담당(☎02-6325-3148)

 

2019 아시아여성연구원 국제학술대회 포스터

변자형 기자 asadano@gmail.com

<저작권자 © 한국여성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