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2022년 서울특별시 문해교육 관계자 보수교육 운영

기사승인 2022.12.06  20:01:50

공유
default_news_ad1

- 서울특별시문해교육센터 주관, 문해담당자 전문성 강화 프로그램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3일(토) 바비엥2 교육센터(중구 통일로 114)에서 「2022년 서울특별시 문해교육 관계자 보수교육」을 실시했다.

올해 보수교육은 서울특별시문해교육센터(센터장 민병철) 주관으로 △문해교육 교수법 심화 △글읽기·글쓰기 지도론 심화 △수업운영 심화 등 3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오전 강의는 푸른어머니학교 문종석 교장이 ‘문해교육 학력인정 프로그램 포토폴리오 구성과 실제’를 주제로 강의했다. 문 교장은 점수화 중심의 상대평가를 대체하는 ‘학습과정의 결과물’로써의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의 다양한 사례를 접목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오후 강의에는 이화여대 국어문화원 신연수 연구원이 ‘한국어의 어문 규범과 문해교사가 알아야 할 한글 맞춤법’을 제시했다. 신 연구원은 서술어 관련 10가지, 어휘 관련 5가지 맞춤법 예시를 실연하면서 참가자들의 열띤 호응을 끌어냈다.

마침 강의는 전국문해기초교육협의회 김인숙 회장이 나서 묵독보다 음독을 강조하는 ‘읽기의 유창성 향상을 위한 수업 전략’을 발표했다. 김 회장은 문해학습자를 위한 새로운 읽기 교재의 개발 배경과 방향, 특징을 언급하여 「서울형 성인 문해교육 읽기 교재」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했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70여 명의 일선 문해담당자들은 “이번 보수교육이 학력인정 포트폴리오의 구성과 창의적 수업 설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문해교육 종사자로서 사명감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생활 밀착형 콘텐츠의 개발과 현장 친화적인 정책의 연구에 힘써주길 바란다”라고 입을 모았다.

문의: 서울특별시 문해교육센터 ☎02-719-6417

 

12월3일(토) 열린 2022년 서울특별시 문해교육 관계자 보수교육에서 김인숙 회장(전국문해기초교육협의회)이 「서울형 성인 문해교육 읽기 교재」의 개발 목적과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변자형 기자 asadano@gmail.com

<저작권자 © 한국여성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