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사카모토 미메이가 들려주는 칼 융 심리학

기사승인 2020.01.22  18:16:37

공유
default_news_ad1

- (내 생에 처음 만나는)칼 구스타프 융 : 우리 마음의 심층구조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의 성격론에서는 인간의 성격을 8가지의 타입으로 나누었지만, 각각의 인간은 복잡하고 종합적인 존재입니다. 자신이 어떤 타입인가를 알고 싶어하는 마음도 앞서지만 언제나 변하고 변하는 것이 인생입니다.

사카모토 미메이 지음, 와타나베 마나부 감수, 노지연 번역 <(내 생에 처음 만나는)칼 구스타프 융 : 우리 마음의 심층구조> - 융에 대한 단순한 추종이 아닌 비판을 포함한 입장을 취하여, 현대인이 배워야 할 점을 정확히 끌어내는 연구로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타입1은 외향적 사고형으로 능동적이어서 산업사회에서는 성공합니다. 관료, 정치가, 경영 컨설턴트 등이며 역사 인물로는 다윈, 미국 대통령 클린턴입니다.

타입2는 내향적 사고형으로 지위, 출세보다 자신의 내적 문제가 중요합니다. 물리학, 철학, 수학자 등입니다. 역사 인물로는 칸트입니다.

타입3은 외향적 감정형으로 주변 상황을 판단하여 사회를 헤쳐나갑니다. 역사 인물로는 다이애나 왕비입니다.

타입4로는 내향적 감정형으로 주변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으며 간호사, 복지사가 해당됩니다.

타입5로는 외향적 감각형이며 사회적으로 성공합니다. 디자이너와 요리사를 꼽습니다.

타입6에는 내향적 감각형이며 외부세계에는 무관심함을 보이며 역사적 인물에는 천재화가 고흐입니다.

타입7은 외향적 직관형으로 재능이 뛰어나 신규 사업에 성공합니다. 다이어트사업을 예로 듭니다.

마지막으로 타입8은 내향적 직관형이며 자기 내면을 향합니다. 샤머니스트와 종교인을 꼽습니다.

<(내 생에 처음 만나는)칼 구스타프 융 : 우리 마음의 심층구조>에서 옮깁니다.

김순조 기자 dd998@naver.com

<저작권자 © 한국여성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