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륙학교 14기 및 동문 제위들, 루쉰기념관을 가다

기사승인 2024.02.20  20:16:37

공유
default_news_ad1

- 조선 독립운동의 발자취가 어린 광저우 답사 (3)

11월17일 둘째날은 광저우 루쉰기념관 답사로 시작했다. 광저우에 거주하면서 한국의 독립운동 연구에 매진하고 계신 강정애 박사께서 직접 일정을 함께하시며 각각의 장소와 그에 얽힌 역사적 사실들을 세세하게 강의해 주신 덕에 많은 것을 공부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나는 모자란 지식 탓에 용량 초과를 못 버티고 머리가 몇 번이나 다운됐다.

(1) 광저우루쉰기념관(广州鲁迅纪念馆)
루쉰기념관은 광저우시 웨슈구 문명로(广州市越秀区文明路) 215号에 위치한 사회역사류 유명인 특별기념관이다. 광둥성위원회가 루쉰을 기리기 위해 시계탑 안에 기념관을 건립하기로 결정한 뒤 1959년 10월1일 개관하였다.
2013년에는 공식적으로 광둥성 박물관에서 독립하여 광둥성 문화청 직속 공익사업체가 되었다가 2016년 11월12일 재개관했다.
광저우 루쉰기념관이 있는 대원(大院)은 원래 청나라 과거시험을 보던 공원(貢院)이었고 바로 이곳에 중산대학이 세워졌다. 공원(貢院)은 중국의 각 성 및 수도에 설치되었다. 관리들과 응시자들이 답안을 작성하는 수천 개의 작은 독방으로 구성됐다. 촘촘히 칸을 질러 한 칸에 한 명씩 수용하는 건물이 수십 채 늘어서 마치 벌집 같은 모습을 하고 있었다는데 지금은 널따란 터와 바닥에 그 칸을 나눈 흔적들이 남아 있다.
우리가 간 광동공원(广东貢院)은 청나라 4대 공원 중 하나이며 전체 11,708칸의 규모로 광동의 유생들이 모두 여기서 과거시험을 보았을 정도로 최대 규모다.
아래 사진은 모두 공원이 있던 자리다. 넓지만 카메라로 담자니 영 규모가 안 나온다.

 

 

기념관 내부엔 루쉰, 쉬광핑의 필적, 생활유물, 근현대 서화, 유화원본, 「광저우에서의 루쉰(鲁迅在广州)」등 100여 점이 소장되어 있다. 각 장소마다 각각의 주제를 담아 전시하고 있는데 △중앙강당: 국민당 제1차 전국대표회의 장면 재현 △강당 우측: 대혁명시기(국공합작) 전시 △강당 좌측: 루쉰 모습 사진 그림 등 △2층:  루쉰 숙소 및 광뚱공원(广东貢院) 소개와 유학, 급제자 전시 등이 그것이다.
1995년 광저우 루쉰기념관은 광저우시 애국주의 교육기지로 선정되었고 2020년에는 ‘제4차 국가 2급 박물관 목록’에도 선정되었다.

 

 

(2) 광저우기의열사릉원(广州起义烈士陵园​)
광저우기의열사릉원은 광저우시 웨슈구 중산2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원래 이름은 홍화강(红花岗)으로 국민당 반동파가 혁명 군중을 총살한 피의 역사가 어린 곳이다. 한국사의지워지지 않는 트라우마, 80년 광주학살이 오버랩된다. 능원의 면적은 26만 평방미터로 능구와 단지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
1927년 12월11일, 공산당 장타이레이(张太雷), 쑤자오징(苏兆征), 예팅(叶挺), 예젠잉(叶剑英), 펑파이(彭湃), 저우원융(周文雍), 녜룽쩐(聂荣臻), 쉬샹취안(徐向前) 등의 영도 아래 광저우봉기가 일어났다.
1954년 광저우시 인민정부는 당시 순교자들이 용감하게 죽었던 곳에 민족적 특색이 풍부한 순교자 묘역을 조성하고 1957년 문을 열었다. 1962년 7월 광저우봉기열사묘역은 광둥성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에 의해 성급 핵심 문화재 보호 단위로 지정되었다. 1986년 10월엔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국가중점 열사기념건물보호 단위로 지정되었다.
주요 건조물로는 광저우기의기념비(广州起义纪念碑), 예젠잉원수기념비(叶剑英元帅纪念碑), 혈제헌원정(血祭轩辕亭), 광저우공사열사의묘(广州公社烈士之墓), 사열사묘(四烈士墓), 중·소 인민혈의정(中苏人民血谊亭), 중·조인민혈의정(中朝人民血谊亭) 등이 있다.

(2)-1. 광저우봉기 기념비(广州起义纪念碑​)
1958년 높이 45m의 광저우봉기 기념비가 세워졌고, “총대 안에서 정권이 나온다.”(枪杆子里出政权), “광저우봉기 열사는 영원하다”(广州起义烈士永垂不朽)는 덩샤오핑(题小平)의 제언이 있다. 혁명의 본질인 무력의 중요성과 혁명의 정통성을 기려야 함을 강조한 말이 아니겠는가?

(2)-2. 예젠잉원수 기념비(叶剑英元帅纪念碑​)
1987년 천연 화강석을 조각한 높이 4.6m의 예젠잉 원수 기념비가 세워졌고, 예젠잉 동지의 반신부상과 덩샤오핑 동지의 제자(提字)가 새겨져 있다.

(2)-3. ‘혈제헌원’ 정(血荐轩辕亭​)
1957년 ‘혈제헌원(血荐轩辕)’ 정자가 세워졌다. 호심(湖心)에 비각류단(飛閣流丹), 황유리기와면(黃璃瓦面), 화량(花梁), 붉은기둥(紅柱) 등이, ‘형장에서의 결혼식’(刑场上的婚礼)을 치른 주문옹(周文雍)·진철군(陈铁军) 열사를 기리기 위해 건립되어 있다.

 

 

―글: 희망래일 대륙학교 14기 오명윤

김순조 기자 dd998@naver.com

<저작권자 © 한국여성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